본문 바로가기
일본기담

[책리뷰] 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 : 정의의 계단에 오르다

by SpiderM 2024. 6. 8.
반응형

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은 사형이 확정된 수감자의 누명을 벗기기 위한 교도관과 전과자의 공동 조사를 그린 추리소설입니다. 이 작품은 일본의 사형 제도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와 함께, 인간의 정의와 법의 역할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SMALL

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

'13계단' 소설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

 

다카노-가즈아키-13계단
13계단



1. 사카키바라 료: 10년 전 노부부를 잔인하게 살해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습니다. 그러나 그는 경찰에게 잡히기 전 오토바이 사고로 살인 사건에 대한 기억을 잃어버립니다.

 

2. 미카미 준이치: 식당에서 술 취한 손님이 시비를 걸고 싸움이 벌어져, 그 결과 한 청년을 죽이게 되고 상해 치사로 형을 선고받습니다. 교도관 난고 쇼지의 도움으로 가석방을 받아 나오지만, 그의 범죄로 인해 가족도 힘들어진 상태입니다.

 

3. 난고 쇼지: 교도소 교도관으로, 교도관 생활에 염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어떤 변호사가 사카키바라 료가 누명을 쓴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고, 익명의 독지가가 거액의 현상금을 걸고 료의 무죄를 밝혀달라는 제안을 받습니다. 사건의 의문을 가진 난고는 준이치와 함께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달려듭니다.

각 인물의 독특한 배경과 사연은 이야기에 풍부한 층위를 더하며, 독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소설의 중심에는 노부부 살인 사건으로 사형을 선고받은 사카키바라 료가 있습니다. 료는 사건 당일의 기억을 잃어버렸지만, 증거가 확실하여 사형을 선고받게 됩니다. 그러나 10년 후, '계단'이라는 단어가 그의 기억 속에 떠오르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합니다.

"신부님, 고백 성사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죄를 지었습니다."
신부가 고개를 끄덕이며 무릎 꿇은 사형수 앞으로 다가갔다. 그리고 제단 위의 십자가를 등지고 엄숙한 어투로 말했다.
"당신의 평생에 걸친 죄, 전능하신 하느님을 거역한 것을 회개 합니까?"
"네"
"나는 너의 죄를 사하노라."
그 신의 말씀을 듣고 난고는 머리를 맞은 기분이었다. 160번이 범한 죄를 신은 용서했으나 인간은 용서하지 않는다.


 

이야기는 료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나선 두 주인공, 교도관 난고 쇼지와 상해 치사 전과자 미카미 준이치의 조사 과정을 따릅니다. 난고는 교도관 생활에 염증을 느끼고 있었고, 준이치는 가석방된 후 생활이 막막한 상태였습니다. 이때 익명의 독지가가 거액의 현상금을 걸고 료의 무죄를 증명해 줄 사람을 찾습니다.

 

그러한 일련의 관찰에서 난고가 얻은 결론은 사형수가 죄를 참회했다 해도, 이는 사형 판결을 받았기에 일어나는 결과라는 것이었다. 즉 응보형 사상이 지지하는 사형 판결에 의해 목적형 사상의 목표인 회오의 정(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뉘우침)을 유인해 냈다는 공교로운 현상 말이다. 그리고 지금 160번의 종교적 지도에 관한 내용을 접하며 난고는 또 하나의 얄궂은 감개를 느꼈다. 종교 지도에서 보이는 태도는 사형 확정수의 심적 안정을 측정하는 기준이며, 이는 형 집행시기의 결정 요인이 된다. 종교 지도자의 가르침에 따라 마음의 안식을 얻은 자일수록 빨리 처형당하고 마는 것이다.

소설은 료의 유일한 범행 당시의 기억인 '계단'을 단서로 삼아, 난고와 준이치가 증거를 찾고 진실을 밝혀가는 과정을 긴장감 있게 그려냅니다. 이 과정에서 독자들은 범인을 추리하게 되며, 소설의 결말에 이르러서는 예상치 못한 반전에 직면하게 됩니다.


 


'13계단'은 사회적 문제인 사형 제도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제공하며, 범죄자에 대한 응보형 사상과 목적형 사상을 통해 형벌 체계의 기초를 탐구합니다. 또한, 사형 집행 후의 죄책감과 사형 집행 명령 절차에 대한 묘사를 통해, 사형 제도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사회적 태도를 반영합니다.

다카노 가즈아키는 이 작품을 통해 사형수의 심리, 사형 집행자의 역할, 그리고 사형 제도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하며, 독자들로 하여금 정의와 법,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해 성찰하게 만듭니다. '13계단'은 단순한 추리소설을 넘어서, 사회적 이슈를 다루며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작품입니다.


 

 
13계단(밀리언셀러 클럽 29)
사형이 확정된 수감자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교도관과 전과자가 합심하여 사건을 재조사해 나가는 과정을 그린 『13계단』. 사형 제도를 정면으로 파헤친 추리소설로 탄탄한 스토리와 문장, 짜임새 있는 구성이 돋보인다. 상해 치사 전과자인 준이치는 교도관 난고의 도움으로 가석방되지만 생활이 막막하기만 하고, 이때 익명의 누군가가 거금의 보수를 내걸고 사형수의 무죄를 증명해 줄 사람을 구한다. 교도관 생활에 염증을 느끼던 난고는 준이치를 설득해 10년 전에 벌어진 살인 사건을 새롭게 조사하기 시작한다. 희생자는 가석방자를 보호 관찰하던 보호사 노부부. 범인으로 판결을 받아 사형이 확정된 료는 사건 현장 근처에서 붙잡혔지만, 당시 교통사고를 당해 당일의 기억을 잊어버린 상태이다. 유일하게 기억하는 것은 '죽음의 공포에 떨며 오르던 계단'뿐. 하지만 그가 기억하는 '계단'의 흔적은 사건 현장 어디에도 없고, 3개월의 사형 집행 기간만을 남겨둔 채 준이치와 난고는 난관에 봉착하는데….
저자
다카노 가즈아키
출판
황금가지
출판일
2005.12.24

 


 

 

ZIFRIEND 132 키 폴라 데이 PBT 더블 샷

전면 측면 그라데이션 인쇄 샤인,

DIY 기계식 키보드용 백라이트 키캡

 

19.21US $ 54% OFF|ZIFRIEND 132pcs Keys Caps Set For DIY Mechanical Keyboard PBT Gradient Blue Keycaps CIY 60% Gaming Custom Keyc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충전식 데스크탑 휴대용 서큘레이터 무선 천장 선풍기,

캠핑 선풍기, 파워 뱅크 LED 조명, 10000mAh, 4000mAh

 

19.33US $ 69% OFF|Ceiling Fan Outside|rechargeable 10000mah Camping Fan With Led Light - Portable Desktop & Ceiling Fan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이 포스팅은 알리 익스프레스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