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기담

일본 전통 연극 가부키의 역사와 비하인드 스토리

by SpiderM 2024. 5. 22.
반응형
SMALL

1. 가부키의 시작

 

일본의 동성애 (특히 남색) 풍습은 가부키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부키는 원래 무녀 오쿠니가 신사보수 공사 때 공양을 위해 춤을 춘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여자들이 남장을 하고 무대에 섰습니다. 하지만 무대에 선 여성들이 성매매를  하는 등 사회적인 문제가 되어 버렸습니다.

 

너의 이름은 - 미츠하와 요츠하의 신사 춤 (오쿠니)

 

너의 이름은-미츠하와 요츠하의 신사 춤 (오쿠니)

 

 

2. 가부키의 오점

 

정확히는 1629년 , 도쿠카와 막부는 가부키에 여성이 등장하는 것을 금지하게 됩니다. 대신 13세에서 15세 정도의 미소년이 여장을 하고 무대에 서는 '와카슈 가부키'가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관객이었던 사무라이나 승려들이 미소년들에게 추파를 던짐으로써 남색의 대상이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결국 이를 보다 못한 막부는 미소년마저 무대에 서지 못하게 해버리자 가부키 배우는 오로지 성인 남자 배우만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가부키-귀신-마스크
가부키의 흑화된 원령의 탈

 

 

3. 오늘날의 가부키의 정착

 

점차 전보다 연극적 요소가 많이 가미된 '야로 가부키'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성인 남자 배우가 여자 역할과 어린아이 역할도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남색 풍습탓에 가부키 배우들의 나이가 제한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4. 풍속 속에 살아있는 전통

 

가부키에 미소녕이 등장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해도 풍속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 같습니다. 1719년 당시 숙종 45년 조선 통신사 제술관이었던 신유환은 일본에 대한 40편의 글을 짓게 되는데요. 그중 기이하게 생각했던 것이 바로 남창의 존재였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나이가 10대 초 중반에서 20대 초반 남자들로, 머리와 외모를 가꾸는 자태가 왠만한 여자 기생보다 낫다고 합니다.

 

신유환은 글에서 귀족과 무사들이 그들에게 많은 돈을 쓰는데, 간혹 다른 남자와 바람이 나면 용서하지 않고 죽인다면서 혀를 내둘렀습니다.

반응형
LIST